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수리·검사·폐차

펑크나도 주행되는 런플랫 타이어 호불호 나뉘는 이유

by 카부자 2021. 9. 24.

도로 위 타이어 펑크보다 위험한 것이 바로 2차 사고입니다. 펑크가 나도 주행이 가능한 타이어가 바로 '런플랫 타이어'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런플랫 타이어 장착한 사람이 없는 이유가 비싸기만 해서일까요? 그 이유를 확인하세요! 

 

 

 

런플랫 타이어 장점

2차 사고 예방, 펑크 나도 80km/h로 80km 주행 가능, 연비 향상, 안정적 코너링

타이어에 펑크가 나면 타이어 안에 있던 공기가 빠져나가서 차량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펑크 난 부분의 차체는 주저앉게 됩니다. 차량이 많은 도로 위에서 고속 주행 중 펑크가 나면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런플랫 타이어는 펑크가 나도 타이어 사이드월 부분을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바로 차량이 주저앉지 않습니다. 

 

최고 80km/h의 속도로 최대 80km까지 주행 가능하기 때문에 스페어타이어가 없어도 가까운 정비소 방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가볍지 않은 스페어타이어를 차량 트렁크에 싣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차량의 자동차 연비를 높일 수 있고 코너 주행 시 바깥쪽 타이어에 커지는 하중을 딱딱한 사이드월이 버텨주기에 안정적인 코너링이 가능합니다.   

 

 

런플랫 타이어 단점

첫째, 비싸다. 둘째, 승차감. 셋째, 노면 소음. 

런플랫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는 기술력이 많이 들어가 있는 타이어입니다 당연히 일반 타이어보다는 비싸게 판매됩니다.

 

비싸더라도 안전하기만 하다면 당장이라도 런플랫 타이어로 교체하겠지만 많은 차주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승차감이 일반 타이어보다 떨어집니다. 그 이유는 타이어 사이드 월(타이어 측면) 부분이 펑크가 나도 주저앉지 않고 차량 무게를 버텨야 하기에 일반 타이어보다 딱딱합니다. 

 

사이드 월이 딱딱하기 때문에 승차감 외에도 도로 위 타이어가 맞닿으면서 발생하는 노면 소음도 더 크게 발생합니다. 이 3가지 이유로 많은 소비자들은 비싸더라도 안전한 런플랫 타이어를 주저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고 이 대표적인 단점들을 보완한 타이어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만 하더라도 주행 중 타이어에 펑크가 발생한 경우 스스로 복원하는 기술까지 적용한 타이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 타이어의 기술은 벤츠의 기본 타이어로 채택되었습니다.

 

브리지스톤은 타이어의 열을 줄어주는 기술을 적용한 타이어를 판매하고 있으며, 사이드 월에서 실제 힘을 받는(무게를 지탱하는) 최소한의 부분만을 딱딱하게 제조하는 방식으로 런플랫 타이어의 부족한 승차감을 개선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런플랫 타이어 사기 수법

타이어 측면 'R' 또는 'F'를 확인하세요.

일부 타이어 전문점에서는 차량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에게 일반 타이어를 주행 중 펑크가 나도 주행 가능한 런플랫 타이어라며 교체를 유도하거나, 일반 타이어를 교체하고 런플랫 타이어 가격으로 청구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기행각이 왜 발생이 되는 이유는 일반인이 일반 타이어와 런플랫 타이어를 구별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제조사별 런플랫 타이어 마킹 또는 표시가 통일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타이어 측면에 공통적으로 런플랫 타이어라는 마킹은 꼭 표시를 하고 있으니 일반 타이어와 다른 런플랫 타이어 표시 여부를 교체 전에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 타이어 제조사마다 표시하고 있는 런플랫 타이어 마킹을 확인하세요.

 

 

 

  • 한국타이어 : HRS (Hankook Runflat System)
  • 미쉐린 : ZP (Zero Pression) / ZPS (Zero Pressure System)
  • 요코하마 : ZP (Zero Pression) / ZPS (Zero Pressure System)
  • 피렐리 : R-F (pirelli Run Flat)
  • 콘티넨탈 : SSR (Self Supporting Runflat)
  • 브리지스톤 : RFT (Run Flat Tire)
  • 던롭 : DSST (Dunlop Self Supporting Tire)
  • 굿이어 : ROF (Run On Flat) / EMT (Extended Mobility Technology)

 

이 런플랫 타이어 표시를 확인한다면 런플랫 타이어라며 교체를 권유하거나 높은 가격을 청구해서 발생하는 피해의 주인공이 당신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