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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헤이 딜러 딜러용 앱 설치 전 1가지만 지켜용

by 카부자 2022. 3. 4.

헤이 딜러 딜러용 앱 이용하여 방문한 딜러가 차량 보닛 열고 차 앞에서 현장감가 협상하는 모습
자동차 앞에 있는 두 사람

헤이 딜러 딜러용 앱 설치할 예정이라면 1가지만 약속해줘요. 나는 눈탱이 맞았지만 이건 아닌 거 같아서 하는 말이요. 헤이 딜러 이용하실 차주 분들도 확인하고 저처럼 눈탱이 맞지 마세요.


목 차

  • 헤이 딜러 딜러용 앱 설치 당신도?
  • 헤이 딜러 단점
  • 현장감가 당하는 이유
  • 그놈이 그놈이네?
  • 최종 선택
  • 현장감가 할 수 있지
  • 헤이 딜러 장점
  • 감가요인과 금액

헤이 딜러 딜러용 앱 설치 당신도?

개인적인 썰좀 풀겠습니다. SK엔카, K 카 등 중고차 시장이 커지면서 중고차 매매 플랫폼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헤이 딜러. 아시는 분들은 아는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헤이 딜러 플랫폼뿐만 아니라 중고차 거래 플랫폼의 아킬레스건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헤이 딜러 단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헤이 딜러만의 고질병은 아닙니다. 바로 '현장 감가'입니다. 제가 눈탱이 맞은 것도 방문한 딜러에게 현장에서 감가를 최종적으로는 제정신을 차려보니 이미 맞았더라고요.

 

 

 

저도 처음 중고차를 매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했지만 귀신에 홀린 것처럼 진행이 되어 버리더군요. 이 이야기는 헤이 딜러 딜러용 앱을 사용하는 딜러분들께 부탁드리는 내용이자 고객용 앱을 이용하여 차량을 매도할 차주 분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눈탱이 시작과 끝.

제가 눈탱이 맞은 경험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먼저 헤이 딜러 딜러용과 고객용이 나뉘어져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딜러용은 매매상사에 속해있는 진짜 딜러만 가입 가능합니다. 고객용은 일반인들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되어 있는 이유는 헤이딜러가 입찰 형식의 중고차 매매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1. 고객용 앱을 깔아 차주가 자신의 차량 정보를 입력.
  2. 헤이딜러 딜러용 앱을 설치한 딜러가 매입할 가격을 입찰.
  3. 차주는 딜러들이 제안한 입찰가를 확인하고 딜러를 선택.
  4. 딜러와 방문 일정을 조율하고 매매계약을 마무리합니다.

현장감가 당하는 이유

여기까지가 온라인 상에서 광고되고 홍보되는 헤이 딜러의 매매 과정입니다. 눈탱이는 이 과정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헤이 딜러 플랫폼의 취지나 콘셉트는 차주 중심의 서비스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문제는 법망을 피해 범죄를 일으키는 범죄자가 문제인 것처럼, 일부 딜러들이 문제가 됩니다. 차주의 차량을 매입하기 위해 방문하면 차량을 여기저기 살펴보고 트집을 잡기 시작합니다. 헤이 딜러에서 확인되지 않은 차량 감가 요인이 있다며 입찰가와 다른 금액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거부했습니다. 터무니없는 감가와 지적한 감가요인을 납득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입니다. 많은 피해자들은 이 단계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놈이 그놈이네?

최고 입찰가를 제시한 딜러와 거래가 결렬되었습니다. 2번째로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딜러도 시세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했기 때문에 2번째 딜러와 접촉을 합니다. 하지만 결과는 1번째 딜러와 같은 패턴입니다. 방문 후 현장감가한 금액을 최종 제안이 아닌 통보. 3번째 딜러는 다를까요? 똑같습니다. 나중에 커뮤니티에 알고 보니 수법이더군요.

 

연관 포스팅 : 500 만원 중고차 법망 피해간 사기수법을 회피하는 방법

 

정상적인 딜러들이 선택받지 못하게 몇몇 딜러들이 손발을 맞추는 것입니다. 헤이 딜러에서는 딜러간 입찰 가격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시세가 1000만 원인 차량을 딜러 5명이 입을 맞춰서 입찰에 들어온다면?

 

  • 사기꾼 1 : 1200만 원 입찰
  • 사기꾼 2 : 1180만 원 입찰
  • 사기꾼 3 : 1150만 원 입찰
  • 사기꾼 4 : 1130만 원 입찰
  • 사기꾼 5 : 1100만 원 입찰

----- 시세 1000만 원 차량 -------

 

사기꾼과 계속 접촉하는 이유는 상위 입찰한 딜러들이 제시한 가격이 시세보다 높으니까 현장감가로 후려치는 같은 패턴임에도 다른 딜러들에게 재접촉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최종선택

이 과정을 반복하면 차주는 지쳐서 원래 시세로 팔면 양반입니다.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팔아 치워 버리게 됩니다. 보통은 빨리 처분하여 다른 차량을 구매해야 하는 분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헤이 딜러 딜러용 앱을 설치한 딜러들이 가격 경쟁을 유도한 헤이 딜러의 서비스 취지와는 완전 반대로 거래가 이어지는 것입니다.


현장감가 할 수 있지

현장감가 될 수 있습니다. 앱에다 올린 사진과 입력한 정보로 차량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차주는 감가가 되는 요인을 모릅니다. 감가가 되어야 한다면 어느 정도의 감가가 되는지는 당연히 모릅니다. 정보의 불균형에서 딜러가 갑이 됩니다.

 

방문한 딜러들이 공통적으로 차량의 상태를 지적하며 현장감가를 통보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내가 틀린 건가? 감가상각이 되는 게 맞는 건가 보네. 그리고 감가를 적게 해 주는 딜러의 제안을 덥석 수락하게 됩니다. 그 순간 당신도 피해자가 되는 것입니다.


헤이 딜러 장점

헤이 딜러가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와 다른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이용자. 즉 차주는 떠날 것입니다. 헤이 딜러에서도 이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부당한 감가에 대해서는 검토하여 환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저도 눈탱이 맞고 알아보고 이의제기해서 환급을 일부 받았습니다.

 

현장감가를 위해 지적한 부분이 얼마나 감가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 차주(일반인)들은 거의 없습니다. 헤이 딜러 나무 위키 검색해봐도 나오지 않는 내용들입니다. 헤이 딜러 고객센터 전화번호 또는 채팅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친절하게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가 요인과 금액

몇 가지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이 정보는 헤이 딜러 정책에 근거한 내용입니다.

1. 외판

외판 상태가 다른 사람에게 팔기 위해 상품화를 위한 수리를 요하는 흠집이나 파손이 있다면 감가가 될 수 있습니다. 기준은 흠집의 개수가 아닌 외판의 개수입니다. 앞 범퍼에 흠집이 100개가 있어도 나머지 외판은 멀쩡하다면 외판은 1개 수리비만 감가 됩니다.

  • 국내 차량 1판 당 8~10만 원.
  • 수입차량 1판 당 13~15만 원

2. 사고

가장 어려워하시는 부분인데 '자동차 성능점검 기록부'와 헤이 딜러 정책에 따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사고 차량 : 감가 없음.
  • 사고 차량 : 5~7% 감가(견적가 기준)

3. 기타

  • 과태료 미납
  • 타이어 마모율
  • 블랙박스, 하이패스 작동 불량
  • 차량 편의 장차 작동 불량
  • 과다 누유로 정비 요하는 차량

 정리하면, 헤이 딜러 딜러용 고객용 어떤 목적으로 설치하시는 분이든 간에 현장 감가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아셔야 합니다. 이 정보를 확인하고 현장 감가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거나 보상받을 수 있는 절차를 숙지하세요. 건강한 거래를 통한 중고차 시장의 진정한 성장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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