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트·카쉐어링

신차 리스로 구매할지 말지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by 카부자 2021. 9. 28.

리스가 처음인 분들은 막연하게 신차보다는 초기 비용은 적지만 총 지불하는 비용이 많다며 꺼려합니다. 하지만 나의 현재 지불능력과 선호에 따라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이 정보를 확인하세요!

 

 

 

알고 사면 경제적인 중고차 리스. 모르고 사면 예상한 비용보다 많은 지출이 발생하여 울며 겨자 먹기로 해지도 하지 못하고 이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신차와 중고차 리스, 중고차 리스와 중고차 승계의 차이점에 대해 말할 수 없다면 지금 이 글이 당신에게 알려 드리고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리스란?

신차 리스와 중고차 리스 차이점은? 당연히 비용적인 측면에서 중고차 리스가 훨씬 경제적입니다. 신차와 중고차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신차 리스는 신차를 구매하는 비용보다 총비용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신차 구매는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분들이 리스를 알아보게 되죠. 더 저렴하게 차량 이용을 원한다면 중고차 리스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부담비용 : 신차 구매 > 신차 리스 > 중고차 리스 

 

 

 

신차 구매비용보다 많은 돈을 지불하고(총비용) 신차 리스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초기 목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쉽게 신차를 일시불로 구매는 어렵고 할부 결제로라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신차 리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총비용을 생각하면 손해 보는 계약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죠. 

 

그래서 차량 이용 목적이 신차가 제공하는 가치가 아닌 경제적인 운용에 초점을 더 맞추시는 분들은 신차 리스보다 저렴한 중고차 리스를 찾게 되는 것입니다. 

 

빌려 탄다는 의미의 리스는 내 소유가 아닌 것을 의미하죠. 하지만 정한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내 소유의 차량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라는 개념이 나오게 됩니다. 

 

 

금융리스 VS 운용리스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의 차이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계약 만료 후 이용한 차량의 소유자가 누가 되느냐? 즉, 계약기간 만료 후 차량 인수 여부가 다릅니다. 인수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월 리스료에서 차이가 발생됩니다.

  • 계약 끝나면 내차 되는 금융리스, 타던 차 반환해야 하는 운용리스

 

  계약기간 만료 후
차량 소유자
리스료 
산정방식
금융리스 계약 만료 후 인수 O 차량 금액이 포함된 1/n
운용리스  계약 만료 후 인수 X 차량 금액 미포함된 금액 1/n

 

당장 차량 가격을 일시불로 완납하여 구매할 목돈은 없고, 할부로 구매하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금융리스로 계약할지, 차량도 이용하면서 월 리스료를 낮출지 딜레마에 빠지셨나요? 차량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무조건 가치는 감소합니다. 그래서 일부 부자들은 '자동차 구매는 도로에 돈을 뿌리고 다니는 것이다'라고까지 표현합니다. 

 

 

그래서 어쩌라고?

신차는 계속 출시됩니다. 리스 계약기간은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 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년 정도 경과한 시점에서 해당 차량의 중고차 시세가 가장 높을 때이죠. 그 이후에 차량마다 수요에 따라 중고차 시세가 크게 떨어지는 차량 수요가 많아 안정적인 시세를 보이는 차종들이 있습니다.

 

현대 기아 차량이 대체로 중고차 시세가 안정적입니다.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우려되는 정비 관련 인프라가 잘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대 · 기아 차량이라도 결함이 많은 차량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미션이나 엔진 누유 등의 하자로 이슈가 된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리스 개념을 뜯어고쳐라

결론은 신차 리스를 고려하는 분들은 2가지를 먼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 리스 계약기간 만료 후 중고차 시세가 크게 떨어질까? 
  • 계약 차종에서 만연한 결함이 나올까?

 

선뜻 대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아니 정답이 없는 질문입니다. 이제 나온 차량의 향후 결함 여부와 그 결함으로 인해 더 많이 중고차 시세가 떨어질까를 고민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차량 결함이 있을 것이고 중고차 시세가 더 떨어진다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월 납입료를 더 적게 되는 운용리스로 신차 계약을 하세요. 

 

 

 

언급한 잠재된 위험을 당신이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월 리스료는 더 저렴해지는데도 말입니다. 리스 계약기간 동안 애지중지하며 당신이 관리를 잘한다고 해도 자동차 정비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일반인 수준에서 관리를 할 것입니다. 오일류 및 소모품 교체시기 넘기지 않고 교환만 해주면 차량 성능이 유지가 될까요? 

 

아니요. 그것은 최소한의 관리입니다. 차량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잔고장이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마인드를 바꾸셔야 합니다. 어떤 차량도 최소 1~2년은 잘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1~2년마다 신차를 운용리스로 계약하여 이용하는 것입니다.

 

운이 없게 제작상 결함이 있는 차량. 리콜이 결정된 차량을 운용리스로 계약하셨다고요? 어차피 내 소유가 아닌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세요. 금융리스로 구매하여 내 소유가 될 차량이거나, 큰맘 먹고 신차로 구매한 경우와 비교해 보세요. 운용리스로 계약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물론, 운용리스 계약기간 만료 전 해지를 하게 된다면 '중도해지 위약금'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중도해지를 하는 이유가 차량 결함으로 제대로 운행도 하지 못하고 정비소에서 수개월 맡겨져 있거나, 고쳐지지 않는 하자이거나, 운전자 안전을 위해하는 결함이 있는 차량을 운용하시겠습니까? 중도해지 위약금을 지불하시겠습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