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하는 법 찾고 있는 당신이 리딩방은 피해야 하는 이유

by 카부자 2021. 10. 8.

주식하는 법 찾고 계신가요? 하지만 유사 투자자문 리빙 방은 피해야 합니다. 청소년, 가정주부까지 주식투자는 시작하는 법과 잘하는 방법을 궁금해합니다. 주식 리딩방 피해자의 대부분은 주식 왕초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주식 쉽게 하는법

당신의 카톡방 목록에 갑자기 주식 무료 리딩방이 만들어지고 주식 종목과 투자 수익에 대한 내용을 주고받는 내용이 오가는 카톡 리딩방을 보신적 있나요? 스팸으로 카톡방을 삭제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추천받은 종목으로 투자 후 큰 수익을 본 사람과 이를 부러워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이제 주식을 해보려고 했던 분이 카톡 리딩방 내용이 호기심을 유발해 단톡방에 인사라도 남긴다면? 

 

 

 

피해의 시작

당신은 유사 투자자문업체가 던진 미끼를 물어버린 것입니다. 단톡방에 반응하는 사람들에게 2~3달 넘게 집요하게 주식 쉽게 하는 법을 알려준다며 추천 종목에만 투자해보라며 접촉을 시도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피해자들도 처음에는 완강히 거부합니다. 하지만 150%, 300% 등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특별히 유료 리딩방 가격을 할인해 준다고 가입을 권유합니다. 그래도 당신은 경계할 것입니다. 이렇게 놓은 수익률이면 금리도 낮은데 대출을 해서라도 자신들이 투자하면 되지 않냐며 합리적 의심을 하면서 말이죠. 

 

 

100% 환불 보장

하지만 우선 추천 종목을 매입해서 보장하는 투자 수익률 미달성 시 환불을 약속한다면? 당신은 그래도 계약서에 서명을 하지 않을 자신이 있으신가요? 수익률 미달 시 100% 환급 조항을 약관에 또렷이 명시한 계약서를 제시한다면 밑져야 본전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자신 있으신가요? 유사 투자자문 및 주식 리딩방 피해자들은 말합니다. 그때 무엇에 씐 것처럼 계약을 하게 되었다고.  

 

 

진짜 얼굴

투자자문업체를 통해 추천받은 주식으로 투자를 하고 수익이 날까요? 수익이 나는 종목도 극히 일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합적으로는 본전은 고사하고 막대한 손해와 마주해야 합니다. 뒤늦게 아니다 싶어 해지 요청을 하게 되죠. 왜? 보장한 수익률 미달 시 100% 환불이라는 조항이 계약서에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투자자문업체의 진짜 얼굴을 마주하게 되죠. 

 

  • 수익이 발생한 주식 종목만 누적 합산할 경우 수익률은 이미 달성되었습니다. 
  • 의무사용 기간 때문에 지금은 해지가 되지 안 돼요. 
  • 주식은 길게 보아야 합니다. 수익률 미달되면 전액 환급이니 더 지켜보세요.
  • 환급은 해드릴 수 있는데 정상가의 위약금 10%, 1일 이용료 공제하면 환급액이 없습니다. 

 

계약 해지 요청을 하면 돌아오는 대표적인 답변들입니다. 환급을 받는다고 해도 터무니없는 환급액을 안내받게 됩니다. 뒤늦게 사기라고 주장하면 연락이 잘 받지 않거나, 담당자는 퇴사를 하였다고 하면서 해지는 담당자와 해결하라고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정한 환급 기준?

환급액이 터무니없이 적다며 이의제기를 하면 한국소비자원에서 정한 최소 위약금 10%와 이용기간에 따른 이용료 공제라며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쏙 빼고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만약 이미 당신이 피해자라면 2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2가지를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환급액은 2~3배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1. 정상가 / 실제 결제한 금액 
  2. 유료기간 · 무료기간 / 총 이용기간

 

 

합당한 환급액 산정방식 

한국소비자원에서도 계약 과정상의 허위 과장광고, 부적절한고 미흡한 안내. 무엇보다도 보장한 수익률 미달 시 전액 환불 조항이 있어도 계약의 취소. 즉, 전액 환급되는 사례는 사실상 없다고 합니다. 이를 지적하여 중재 시도를 해도 전액 환급으로 수용하는 투자자문업체가 없기 때문이죠. 차선으로 "정상가"의 10% 위약금과 이용기간에 따른 1일 이용료를 공제한 환급액 지급으로 협의 시도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환급액 산정 방식 비교

가령, 유사 투자자문서비스를 1년 이용하기로 하고 안내받은 600만 원 결제를 합니다. 전자서명을 요구하여 검토한 계약서 상에  정상가(1,200만 원)에 대하여 문의하면 특별히 할인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서비스 제공기간도 "6개월 유료 + 6개월 무료"라는 부분도 처음 안내한 1년 제공하는 것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안내합니다. 하지만 약 3개월(180일) 이용 후 해지 요청을 했다면? 이 2가지가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됩니다. 

 

  투자자문 업체
환급액 산정 방식
소비자원 
환급액 산정 방식 
① 위약금  정상가의 10%
1,200만 원*10%=120만원
약정한 실결제금액의 10%
600만 원*10%=60만 원
* 1일 이용료 정상가 / 유료기간
1,200만 원 / 180일(6개월)
= 32,876 원 
실 결제금액 / 총 이용기간
600만 원 / 365일
= 16,438 원
② 180일 이용료 32,876 원*180일
= 5,917,808 원
16,438 원*180일
=2,958,904 원
③ 공제금액 (① +②) 7,117,808 원 3,558,904 원
* 환급액(실결제금액-③) -1,117,808 원
(환급액 없음)
2,441,096 원
(환급액)

 

 

해지 요청일 입증이 쟁점

결국 합당한 위약금과 이용금액을 공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해지 요청한 일자'입니다. 나머지 정상가, 할인가, 이용기간, 등은 계약서 등에서 모두 확인되지만 해지 요청일은 확인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아무리 전화로 해지 요청을 했다고 하더라도 담당자가 바뀌었다고 하거나, 담당자 퇴사 등을 이유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기억하세요! 내용증명을 통한 서면 해지 통보가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기 때문에 해지 의사가 있다면 유선보다는 알고 있는 투자자문 업체 주소지로 내용증명을 발송해야 합니다. 왕초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법은 정해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