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신차에 자동차 스페어 타이어 제공하지 않는 3가지 이유

by 카부자 2021. 9. 24.

오랜만에 장만한 새 차에 스페어타이어가 없어서 제조사에 이의 제기했더니 돌아온 대답이 원래 제공 안 한다고? 이제 더 이상 차량에 스페어타이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 3가지 이유를 알려드릴 테니 제조사의 꼼수인지 확인해보세요! 

 

 

 

1. 연비 좋은 차량을 찾는 사람들

이제 더 이상 스페어타이어를 제공하는 제조사는 없습니다. 대신 수리 키드를 제공합니다. 어떤 소비자들은 자동차 가격에 포함이 되어 있는 스페어타이어를 제공해 달라고 이의 제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리 키트 대신 제조사에게 타이어를 내놓으라는 것이죠. 

 

신차에 자동차 스페어타이어를 제공하지 않는 첫 번째 이유는 제조사가 보다 높은 연비를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과거 차량 트렁크에 있던 스페어타이어 무게는 적지 않은 무게입니다. 연비가 신차 구매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되면서 보다 높은 연비를 보여주는 차량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대신 수리 키트(리페어 키트)를 제공합니다. 스페어타이어를 제공받는 것보다 수리 키트를 받고 연비가 더 높은 차량을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제공하는 것으로 제조사의 꼼수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2. 스페어타이어 없어도 정기검사 '합격'

차량 운행에 있어 적합한 차량 성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모든 차량은 정기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과거에는 자동차 스페어타이어를 사용했다면 여분의 타이어를 재장착해야 했습니다. 만약 스페어타이어가 없는 차량은 정기점검 합격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스페어타이어의 검사 항목을 아예 빼버렸습니다. 도로 위 주행하는 차량의 안전성과 스페어타이어 여부가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자동차 정기검사에서 불합격 요인이 아닌데 무거운 스페어타이어를 싣고 다니면 연비가 낮아지길 원하지 않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여성운전자가 크게 늘면서 스페어타이어가 있어도 교체하기에 무리가 있어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보험사에 전화하면 견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3. 타이어의 진화

'런플랫' 타이어라고 들어보셨나요? 도로 위에서 갑자기 펑크가 나면 주행이 불가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기술력도 발전하면서 주행 중 펑크 난 타이어가 제한적으로 정상 주행 가능한 타이어가 바로 런플랫 타이어입니다. 한국타이어는 펑크 난 부분이 주행하면서 자체적으로 복원하여 주행이 가능한 타이어를 개발한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하지만 런플랫 타이어는 모든 차량에 장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비용을 떠나서 런플랫 타이어가 펑크가 나도 주행이 가능한 이유는 일반 타이어보다 딱딱한 사이드 월(타이어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딱딱하기 때문에 승차감은 일반 타이어보다 좋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차주들은 안전보다는 승차감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런플랫 타이어를 기본 타이어로 채택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스페어타이어가 사라지는 이유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이는 제조사의 꼼수 아니냐, 소비자를 기만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연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과 타이어 기술 발달 등의 복합적인 이유들로 '스페어타이어' 대신 '수리 키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변화라고 받아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