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 리스 승계 절차 빨리 할래? 제대로 할래?

by 카부자 2021. 11. 30.

리스 승계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멀리 돌아오는 길을 선택하는 분들입니다. 간단히 처분 가능한 방법이 있지만 승계로 차량 처분을 결정한 이유는 비용! 이 정보를 확인한다면 손에 쥘 수 있는 돈이 다를 것입니다. 신속한 처리는 덤입니다. 

 

 

 

개인 리스 승계 방법

이용하던 장기렌트 또는 리스 차량 처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차량 반납
  • 차량 인수 후 위탁업체 끼고 처분
  • 차량 인수 후 개인 간 1:1 승계 처분

위에서 아래로 내려올수록 차량 처분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증가하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당신 손에 쥘 수 있는 돈은 많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BMW 인증 중고차(BPS) 등의 위탁 업체를 이용하는 순간 수수료가 발생이 됩니다. 가능하다면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개인 간 승계로 차량 제 값을 받을 수 있고 방법도 쉽다면 마다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리스 승계 3가지 방법에 따른 장단점'

 

 

당신 패를 먼저 알아야 한다. 

1:1로 개인 간에 리스 승계는 협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손해보고 협상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이 금액 밑으로는 손해이기 때문에 협상 불가능한 금액, 최초 제시할 금액, 수용 가능한 네고 및 에누리 금액을 정립한 상태로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합니다. 

 

내가 제시 가능한 패를 알고 협상 테이블에서 웃으며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쉽고 빠른  차량 처분 방법을 뒤로하고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야 하는 '개인 간 리스승계'를 결정한 이유를 다시 상기하세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이 방법이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귀찮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얼마나 더 남는다고? 반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알려 드릴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도 운용리스차량 1:1 승계로 처분했습니다. 다음에도 1:1 승계를 할 것이냐고 묻는다면 제 대답은 'Yes'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1:1 승계 완료하고 뒤돌아 보면 별 것 아녔습니다. 둘째, 다른 처분 방법보다 남는 비용이 만족스럽기 때문입니다. 시간이나 노력 투자 대비 손에 쥐어지는 비용이 메리트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이제 알아볼까요?

 

 

 

리스승계 준비와 계산법

 

1. SK엔카에서 평균 시세 확인

SK엔카에서 승계 리스 차량의 '일시불 시세'를 확인하세요. 차종은 당연하고 등급, 옵션, 연식, 주행거리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대한 유사한 조건의 차량의 평균 시세를 찾으셔야 합니다.  

SK엔카에서 평균 시세 5,000만 원인 리스 승계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2.  리스사에 2가지 서류 요청 

리스 계약서, 리스 상환스케줄표를 받으세요.

 

3. 지원금 계산

지원금이란 SK엔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저렴하다고 판단할 수 있게 제안하며 제안하는 금액입니다. 아래 항목들을 순차적으로 계산하여 산출되는 금액이 바로 '지원금'입니다.

 

지원금이란?

지원금은 예비 승계자가 비용만 봤을 때, SK엔카에서 구매 시 동일한 금액으로 맞추기 위해 제안하는 금액입니다. 모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당신의 개인 리스를 승계할 경우 부담해야 하는 금액보다 SK엔카 시세가 저렴합니다. 아래 지원금 계산방법을 확인하고 적정한 지원금을 책정하세요. 

 

① (월리스료) x (남은회차)
② (잔존가치) + (보증금)
③ (SK엔카시세 +취등록세)
지원금 = ① + ② - ③

 

아래 조건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100만 원 (월리스료)
  • 32개월 (남은회차) 
  • 2,400만 원 (잔존가치)

 

매력적인 가격을 제안해야

(동급 매물 전제) 예비 승계자가 SK엔카에서 구매금액과 당신이 제안하는 금액을 비교해보세요. 동급 매물인데 더 비싸게 주고 구매할 사람은 없습니다. 위 계산을 마쳤다면 최소한 SK엔카와 동일한 금액이 되는 적정 비용이 확인되었을 것입니다. 아래 표를 확인하세요.

  SK 엔카 구매    리스 승계 
시세 5,000만 원 (월리스료) x (남은회차) 3,200만 원
취등록세 350만 원 (잔존가치+보증금+선수금) 2,400만 원
총 구매금액 5,450만 원 총 구매금액 5,600만 원
지원금 = ① + ② - ③ = 150만 원

 

예시의 경우 예비 승계자가 SK엔카에서 동급 매물 구매 금액보다 매리트 있는 금액을 제시해야 합니다. 150만 원은 매력적인 가격이 아닙니다. 동급의 매물이고 같은 가격이라면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1:1로 거래할 이유가 없습니다. 

 

즉, 계산된 '지원금 + @'를 제안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지원금을 150만원으로 시작하세요. 문의가 없다면 단계적으로 지원금을 늘려보세요. 지원금 상한선 기준은? 리스사에 차량 반납 시 발생하는 해지 위약금이 지원금 상한선 기준 금액이 됩니다. 만약 리스 차량 단순 반납으로 처분할 경우 발생하는 해지 위약금이 '700만 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시작 금액과 상한액 정해야

지원금을 늘리라고 하면 차량도 인도하는데 돈을 얹어서 처분하라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손해는 아닙니다. 실익을 고려하면 현명한 결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빠른 처분을 원한다면 지원금을 상향하세요. 지원금과 예비 승계자의 문의 계약 성사율은 비례할 것입니다. 

  • 중도해지 시 발생하는 위약금 700만원
  • 지원금 150만 원 = 550만 원 이득
  • 지원금 300만 원 = 400만 원 이득
  • 지원금 500만 원 = 200만 원 이득
  • 지원금 700만 원 = 실익 없음. 시간 낭비로 손해

 

정리하면, 당신이 개인 리스 승계를 고려한다면 예비 승계자가 입맛을 다실만한 가격을 제안해야 합니다. 손해 보는 것 같아도 결과적으로는 이익이며 지원금 활용 가능한 금액의 폭이 있어 보다 빠른 처분을 원하신다면 단계적으로 지원금을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승계자를 어디서 찾지? 

 

 

 

반응형

댓글